본문 바로가기
투자자로 사는 법

월급쟁이부자들 실전준비반 1주차 강의 후기 | 너나위님 강의는 투자자라면 누구나 들어야 합니다

by chocolatebox 2022. 10. 15.
반응형

 

이번 실준반 32기는 너나위님의 강의로 시작을 했습니다.

예전에 들었던 내용도 있지만 역시 하락장 초입인 지금 더욱 무게 있는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각 강의마다 좋은 내용들이 많아서 본깨적을 해봤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어서 강의 들으세요!!

 

투자 vs 실거주, 월부인의 선택은? (실전준비반 1주차 1강 후기)

1. 강의에서 본 것

1) 실거주 vs 투자를 고민할 때 내가 걸을 것인지 뛸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이 때도 싼지 비싼지 알아야 한다.

2) 물건이 싼지 비싼지 알기 위해서는 평균적인 가격과 비교해보면서 판단할 수 있다

3) 투자를 하기로 한 경우 실거주 하고 싶은 지역에 월세로 살면서 그곳에 자리잡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4) 투자를 먼저 했더라도 보증금을 주고 세입자 내보낸 다음 내집으로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좋은 곳에도 투자를 해둬야 한다

5) 실거주를 먼저 하더라도 투자 실력을 쌓게 되면 자산 재배치할 수 있는 뒷배가 있는 거라고 볼 수 있다.

 

2. 깨달은 것

1) 실거주를 한다고 해서 투자를 못하는 것도 아니고 투자를 했다고 해서 뛰어난 것도 아니다. 자기 상황에 맞추되, 무엇이 더 합리적인 선택인지 실제로 계산해봐야 한다.

2) 지역의 평균 가격과 비교해보는 것으로 최소한의 수준에서 비싼지 싼지를 파악할 수 있다.

3) 투자자일 경우라도 좋은 생활권에서 살고 싶은 마음은 같기에 좋은 생활권에 먼저 삶의 터전을 잡는 것도 방법이다.

4) 좋은 지역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단지 입지 가치뿐 아니라 필요할 때 내가 실거주 할 수 있는 선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5) 투자를 먼저 했는가 실거주 집을 먼저 마련했는가보다 투자 실력이 충분한가를 먼저 자문해야 한다. 실력도 없는데 있는 여유 현금은 흉기다.

 

3. 나에게 적용할 점

1) 항상 선택을 내릴 때 수량화 해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해보자

2) 비교평가를 통해 상대적인 가치를 따지는 연습을 꾸준히 하자

3) 나도 나중에는 월세 살면서 투자를 이어가고 싶은데, 여자친구에게 이를 잘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도록 평소에 믿음을 주어야겠다.

4) 아직 1호기만이 전부이지만 언젠가 수도권에 투자를 하게 될 때가 온다면 반드시 좋은 입지의 아파트를 노려봐야겠다

5) 종자돈이 바닥난 지금 우선은 현금을 모으면서 실력 쌓는 것에 집중하자. 기회는 반드시 온다!

 

 

너나위님이 추천하는 잃지 않는 투자 방법 대공개 (실전준비반 1주차 2강 후기)

1. 강의에서 본 것

1) 최근 2개년의 전국적인 상승은 코로나로 인한 유동성과 임대차법의 영향이었다. 현재는 금리 영향이 크다.

2) 싸게 사는 게 투자의 핵심이다. 투자는 오를 것 같은 걸 사는 게 아니라 지금 싼 것을 사는 것이다.

3) 전세는 수요와 공급만 보지 말고 금리를 함께 봐야 이해할 수 있다.

4) 단기 변동보다 장기보유를 위해 필요한 것에 집중해야 하지만, 지방투자는 비쌀 때 매도해야 한다.

5) 잃지 않는 투자는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시장에 살아남는 투자다! 외워라!

 

2. 깨달은 것

1) 부동산은 복합적인 요소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전세가율의 등락이 많은 부분을 설명한다.

2) 싸게 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많이 벌진 못하더라도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

3) 전세는 금융상품으로 변했다. 수요와 공급만으로 설명되는 시대는 지났다.

4) 수도권은 장기보유에 적합하지만 지방투자는 장기보유보다 단기 매매에 적합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5) 월부에서 지금 추구하는 건 잃지 않도록 하여 오랫동안 이 시장에 남아있도록 돕는 것이다.

 

3. 나에게 적용할 점

1) 써늬써늬 튜터님의 칼럼에 따라 전국의 평단가와 전세가율을 잘 정리해보자

2) 싼지 비싼지 알려면 결국 앞마당 사이에서 비교를 해야 한다. 앞마당을 어서 늘려야 한다.

3) 대출금리가 오르면서 높은 전세가를 부담하기 어려운 상황이기에 전세가 하락을 감안하여 투자해야 한다.

4) 지금 지방 광역시에 투자한 상황이기에 매도 시그널을 정확하게 잡고 탈출하도록 하자

5) 잃지 않는 투자는 좋은 것을 사는 게 아니라 싼 걸 사는 것에서 시작한다는 걸 명심하자.

 

너나위가 밝히는 앞마당을 늘려가며 비교평가를 해야 하는 이유 (실전준비반 1주차 3강 후기)

1. 강의에서 본 것

1) 지역 간 비교, 같은 지역 안에서 평형간 비교를 통해 2017년 수지가 저평가 되어 있는 걸 파악했다.

2) 싼지 비싼지 비교평가를 통해 가치보다 가격이 낮은 것을 찾아내야 한다.

3) 묵묵히 매달 내가 아는 동네를 넓혀 가는 것이 우리가 해야할 일이다. 중요한 건 할 일을 할 때에 하는 것이다.

4) 아는 지역의 차이가 투자 결과의 차이를 가져오기 때문에 아는 지역의 개수가 곧 투자 실력과 직결된다.

5) 비교평가와 임장의 결과물로서 임장보고서, 시세트래킹 단지 5~6곳, 내 생각이 남아야 한다.

 

2. 깨달은 것

1) 지역끼리만 비교하는 게 아니라 지역 안에서 그리고 같은 단지 안에서 다른 평형과의 가격 차이도 비교대상이다.

2) 비교평가는 가치보다 가격이 낮은 상태, 즉 저평가 상태인지를 판가름 하는 방법이다.

3) 아는 동네를 넓히는 일이 더 좋은 투자 물건을 찾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4) 소수의 지역을 깊게 아는 것보다 아는 지역의 개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5) 임장을 통해 임장보고서와 시세트래킹 단지를 남겨두지 않으면 다 흩어져버리니 주의해야 한다.

 

3. 나에게 적용할 점

1) 앞마당이 부족하다보니 지역간 비교평가가 불가능하더라도, 같은 지역 안에서 단지별로 비교하는 것도 충분히 의미있기 때문에 내 생각을 담아보도록 하자.

2) 저평가인지를 판가름 하기 위해서라도 비교대상군을 많이 만들도록 하자

3) 이번 실준반에서 유성구와 서구 모두를 앞마당으로 마무리 하고 빠르게 넘어가자. 올 해 하나 더 할 수 있다.

4) 한 지역에서 여러 구를 파기 보다는 비교할 수 있는 지역들을 늘리는 것에 초점을 맞추자

5) 시세트래킹을 꾸준히 하지 않았는데 한 달에 한 번씩은 꼭 하자.

 

 

투자자로서 버티는 삶에 대하여....너나위님의 성공투자응원 (실전준비반 1주차 4강 후기)

1. 강의에서 본 것

1) 갭투자와 전세투자를 구분하는 건 투자대상을 고르고 입지가치가 높은 것을 사는가에 대한 차이다.

2) 해야할 일을 반복하면서 사지 말아야 할 것을 사지 않는 것을 명심하라

3) 투자자로 성공하려면 잘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노력하는 기간보다 버티는 기간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중요하다.

4) 우리의 습관을 변화시켜야 한다. 안 좋은 습관을 없애기보다 좋은 습관의 개수를 늘려라.

5) 힘들다고 생각하지말자 ㅠㅠ 열심히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며 반성하자.(세이노, 인병마, 나부맞)

6) 우리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성장하기 때문에 꾸준히 성공하는 방향을 바라봐라.

 

2. 깨달은 것

1) 갭투자는 매전차이만 바라보고 투자하는 거지만 전세투자는 입지 좋은 저평가 물건을 싸게 사는 것이다.

2) 월부에서 알려주는 방식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의 욕심을 통제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3) 초반에 실력은 노력만 하면 금방 오르지만 결과물은 노력과는 별개의 것이다. 버티는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4) 단점을 없애려고 하기보다 강점을 더욱 강화하자. 24시간은 정해져 있고,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만들자.

5) 독서를 통해 우리는 열심히 사는 사람들을 나침반으로 삼을 수 있고, 나와 비교해보면서 성장하는 소재로 만들 수도 있다.

6) 우리는 우리가 꿈꾸고 바라보는 대로 성장하기 때문에 스스로에 대한 암시와 점검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3. 나에게 적용할 점

1) 1호기는 입지 좋은 걸 싸게 사지 못했고 매전차이도 컸다. 내년에 2호기를 투자할 때는 반드시 싸게 사자.

2) 앞마당을 꾸준히 늘리는 작업을 해서 앞으로 1년 안에 10개의 앞마당을 만들 것이다.

3) 여자친구도 결과가 나오지 않는 상황에 불안해하고 있다. 나까지 동요해선 안 되고, 천천히 버텨서 힘든 구간을 극복해야겠다.

4) 집에 오면 핸드폰을 만지는 버릇이 있는데, 우선 충전하는 장소를 바꿔야겠다.

5) 하루에 50페이지씩 읽는 습관을 들이자.

6) 프린트 해서 집안 곳곳에 1년 안에 10개의 임보를 작성해 2채를 투자한 투자자가 되자고 붙여놓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