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자로 사는 법

월급쟁이부자들 칼럼필사 #12 [방랑미쉘] 지역 분석을 잘하는 법 (두번째 이야기)

by chocolatebox 2022. 10. 14.
반응형

https://cafe.naver.com/wecando7/653626

 

안녕하세요! 부자를 꿈꾸는 여러분들

오늘은 지난 글에 이어 방랑미쉘님의 지역 분석 칼럼 2탄을 리뷰해보려 하는데요.

이번에는 지역분석 하는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고 하니 임장보고서 작성에 큰 도움이 되겠네요.

해당 글은 수도권 상승장이었던 2018년에 작성되었습니다.

NO
칼럼에서 본 것
깨달은 것
나에게 적용할 점
1
지역 간의 입지적인 우위는 절대평가가 아니라 상대평가라는 것입니다. 간혹 입지 기준을 등급화하는 것에만 치중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입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우위를 정하기 위한 것이지, 등급화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입지 기준을 절대적인 등급으로 메겨놓고 그것만을 보려고 해선 안된다. 같은 지역 안에서도 다른 생활권과 비교해야 하고 같은 생활권 안에서도 단지별로 비교해야 한다.
이번에 임장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비교하는 것에 중점을 두기보다 그저 등급 메기기에만 집중했던 것 같다. 임보 마지막에는 비교평가 부분을 많이 넣어봐야겠다.
2
수도권 전체로 가격 비교를 해본다는 것이 때로는 거창하고 먼미래처럼 느껴지기도 하실 겁니다. 하지만 그 첫 시작은 내가 정한 매수 대상 아파트의 인접 지역, 내가 알고 있는 한번이라도 가보았던 지역,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과의 비교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이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매수 대상 아파트를 정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해당 아파트와 비교할만한 곳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점점 비교하는 영역을 넓혀가는 게 중요하다.
앞마당을 하나씩 만들고 있는데 언젠가는 모든 광역시와 모든 수도권 도시를 앞마당으로 삼고 비교평가 하고 싶다. 그 중에서 투자대상 하나를 찾는데 실패하면 바보일거야
3
가장 중요한 것은 입지 대비 가격이 저평가 되었는지의 여부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 저평가 여부에 대해 스스로 확신이 생길 때, 그 때가 우리가 집을 사야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한걸음 한걸음이 모여서 우리에게 확신으로 다가온다는 사실만은 틀림없습니다.
입지 대비 저평가 되어 있는 단지에서 가격이 싼 물건을 사야한다. 그러한 판단을 내리고 싶다면 시간을 축적하여 임보에 이를 담아야 한다.
앞마당이 늘어나면서 앞마당 중에서 베스트 투자처를 고를 수 있는 실력을 쌓아 올리는 느낌을 받는다. 더 많은 앞마당을 만들어야 해!
4
입지와 가격을 통해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시고 스스로 확신이 드는지를 꼭 점검해보시고 결론을 내리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한 결론을 내보았던 무수히 많은 시간들이 결국 우리에게 통찰력을 제공해줄 것이며, 그러한 통찰력은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우리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저평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입지가치와 가격을 비교평가 해야 한다. 입지는 누가봐도 명확한 거지만 가격이 입지대비 싼 건지 알려면 비교밖에 방법이 없다. 하지만 초조해하지 말자.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다.
입지 대비 가격이 싼 것인지를 알려면 결국 판단실력을 쌓아야 한다. 시간이 해결해준다고 하지만 올바른 행동으로 시간을 채웠을 때의 이야기다. 단지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다고 실력이 나아지진 않는다. 몰입하자. 이런 글 하나 쓰는 것에도 몰입하자.

#월부닷컴 #월급쟁이부자들 #부동산강의 #임장보고서 #실전준비반 #닉네임

반응형

댓글